고혈압 있으면 피해야 할 식습관 7가지

고혈압 있으면 피해야 할 식습관 7가지



고혈압 위험을 높이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흡연,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 생활습관이 그 중 하나다. 따라서 좋은 음식을 바르게 먹는 것도 위험을 낮추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피해야 할 식습관,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잇디스낫댓(Eat This Not That)'에서 소개했다.

1.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다

식사를 할 때 중요한 영양소 섭취가 부족해지면 장기적으로 건강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나트륨은 적고 칼륨은 풍부한 음식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감자, 뿌리 채소, 콩류 등 칼륨을 섭취할 수 있는 과일과 채소를 매일 충분히 먹도록 한다. 미국심장협회에서 권장하는 성인의 하루 칼륨 권장량은 최대 4,700mg이다.

2. 가공식품을 너무 많이 먹는다

가공식품에는 가공을 최소한으로 한 식품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양의 나트륨이 들어있다. 간편하단 이유로 가공식품을 많이 찾지만, 나트륨 함량이 높은 가공식품을 너무 많이 먹으면 고혈압 위험이 높아진다. 가능하다면 집에서 만든 음식으로 대체해보자.

3. 외식을 자주 한다

최근에는 포장이나 배달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이 굉장히 많아졌다. 몸에 건강한 음식을 판매하는 곳도 있지만, 음식에 나트륨이 어느 정도 들어갔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트륨을 전혀 섭취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양을 조절할 수는 있다. 외식을 줄이고 직접 요리해서 먹는 횟수를 늘린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4. 영양성분표를 확인하지 않는다

포장식품을 구매할 때는 영양성분표를 확인하자. 여러 브랜드 제품의 성분표를 서로 비교해 1회 제공량당 나트륨 함유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5. 과음한다

과음이 일으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중 하나가 고혈압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다.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과음을 하면 정상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술은 고혈압 약에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쳐 고혈압을 관리하기가 더 어려워 진다.

6. 튀긴 음식을 많이 먹는다

튀긴 음식도 혈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튀긴 음식이 혈압을 올리는 주된 이유로는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들어있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과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다는 점이 있다. 체중이 증가하면 혈압이 높아질 위험 또한 커지며, 혈압 조절에 중요한 기관인 신장에 부담을 준다.

7.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지 않는다

정상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 지방을 완전히 끊을 필요는 없다. 건강한 지방인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아보카도, 연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 견과류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꿈을 현실로 이루는 비법 4가지